신화소를 담고 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천지의 ‘조화’, 이것은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신화의 독특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앞으로 전개될 본론 부분에서, 천지개벽신화를 담고 있는 ‘초감제’와 ‘천지왕본풀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II . 본 론
1. 제주도의 신화
천지왕본풀이이다. 본풀이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늘의 천지왕이 지상에 내려와 총맹부인과 동침을 하고 돌아갔는데, 부인은 아들 형제를 낳았다. 형은 대별왕, 아우는 소별왕이라 이름을 지었다. 형제는 자라나 아버지를 찾아가려고 천지왕이 남기고 간 박씨를 심었다. 그 뒤 박씨는 싹
역사
무당에 의해 구비
동서양 기록의 차이
동양: 유학자 / 서양: 음유시인들로 구성
지형
하늘(천신) 땅(지신) 물(수신) 산(산신)
한반도 산지 면적이 전국토의 약 70% 차지
<환인의 창조>
<창세가>
<베포도업침·천지왕본풀이>
<마고 할머니 신화>
신화소: A. 천지개벽
신화ꡕ 자료편을 대상으로 살필 것이다. 그리고 정주병의 자료는 현용준의 ꡔ제주도무속자료사전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그런데 현용준 채록본을 가만히 보면 ≪초감제≫는 안사인 심방의 구송내용인데, 유독 <천지왕본풀이>만 정주병의 자료가 덧끼워진 모습이나 일단 이 글에서 검토
Ⅰ. 호남문학의 배경
1. 호남의 지리- 개방적인 지형의 호남
▷호남의 지리적 발전성 - 동북, 동남아시아의 교두보적 위치
호남의 지리적 위치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한반도를 대륙의 맨 끝 지역으로 본다면 호남은 한반도 중에서도 중앙부와 격리된 서남쪽의 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주변
1. 한국문학과 물(水)
우리 문학에서 물은 ‘생명, 죽음, 정화’를 상징한다. 여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1-1. 신화
[창조의 원천, 풍요, 생명력] 제주도신화천지왕 본풀이에는, 암흑과 혼돈 상태에 있던 세계가 개벽의 기운에 의해 하늘과 땅이 구분되고, 하늘에서 청(靑)이슬이 내리고 땅에서
1. 창세가(創世歌)
* 해설 : 함흥지역에서 전래돼 온 서사무가로, 세상의 창조와 인간의 탄생, 인간세상 주인 다툼 등의 내용을 두루 담고 있다. 우리 창세 신화의 한 원형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다. 신의 이름이 '미륵'과 '석가'로 돼있어 후대의 것으로 보이기도 하나, 그 이름은 후대에 채택된 것으로
신화 : 이 것은 예사로운 사람이 주고받는 이야기 속에 뚜렷하 게 신화적 의미를 갖고 있는 자료들이다. 지금까지 구전되는 예사신화는 주목받지 못 했는데 이것은 대부분 이 세상의 근원이나 신화적 인물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 다. 천지개벽에 관한 신화 뿐만 아니라, 지형이나 산
신화는 태초인의 우주관이나 인간관 등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독특한 특성이 반영하고 있어 그 나라의 신화를 접하게 되면 그 나라 국민과 국가의 정체성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그리고 대다수 신화는 신비함과 초월성을 지니고 있으나 천지창조, 풍운뇌성벽력, 홍수,사랑, 동물등장, 죽음,
신화의 자료는 대단히 길어 사건도 풍부하다. 나머지 자료가 잇달아 제시된 것은 아마도 승려와 관계되는 불교적 윤색에서 이해의 단서를 찾아야 할 듯하다.
≪ … 중 략 … ≫
Ⅱ. 제주도 본풀이(제주도 서사무가)의 정의
제주도 본풀이는 한국의 신화와 서사시 연구를 위한 보고로서,